발뒤꿈치 통증? 족저근막염 신발 잘 고르는 법
족저근막염, 이거 알고 있나요?
족저근막염은 발바닥의 두꺼운 섬유띠인 족저근막이 염증이 생기면서 아픈 상태를 말해요. 특별히 아침에 첫 발을 내디딜 때 통증이 심해지는데, 이 증상 겪어보신 분들 많으시죠? 갑자기 운동량을 늘리거나 불편한 신발로 오래 걸으면 그럴 확률이 높아져요. 그럼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?
신발 선택이 중요해!
신발 고르는 게 이렇게 중요한 이유는, 맞는 신발을 신으면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. 그러니까 신발 선택에 좀 더 신경 쓰는 게 필요하죠. 자, 그럼 어떤 신발이 좋을지 구체적으로 살펴볼게요!
1. 아치 지지와 뒤꿈치 고정력
일단 아치를 지지해주고 뒤꿈치를 잘 잡아주는 구조가 필수예요. 그래서 ‘힐 컵’이라고 하는 부분이 있는 신발을 찾으세요. 발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도록 해줘야 하니까, 착용했을 때 뒤꿈치가 밀리지 않는 느낌도 중요하답니다.
2. 충격 흡수와 힐드롭
충격 흡수가 잘 되는 신발도 필수예요. 발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중창 쿠션이 좋은 제품을 찾는 게 좋아요. 힐드롭(heel-to-toe drop)이 8mm 이상인 제품이면 더 효과적이에요.
3. 비틀림 억제
너무 부드러운 신발은 오히려 족저근막에 부담이 될 수 있어요. 뒤틀림(torsional rigidity)이 있는 구조를 가진 제품으로 고르고, 발가락 부분만 적절히 구부러지는 디자인이면 더욱 좋습니다.
결국, 족저근막염은 평소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조금 더 주의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. 여러분도 오늘부터 위의 팁들을 참고해서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찾아보세요! 건강한 발로 행복한 하루하루 보내길 응원합니다!
.jpg)
댓글 쓰기